예전에 대형 타이어 전문 판매 및 관리점에서 일부러 휠을 망가트려 고가의 새 자동차 휠을 교체하게 만드는 사건이 벌어져 많은 국민의 공분을 샀는데요, 이번엔 멀쩡한 자동차 휠 얼라이먼트에 문제가 있다며 일부러 정비를 하여 비용을 받는 업체들이 있어 또 한 번 이슈가 되었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멀쩡한데, 수리비용 청구하는 타이어 가게
안녕하세요. 부산, 울산, 경남에 위치한 중고차 매매단지 '경동 오토필드'에서 근무 중인 '차파는 삼식이', '중고차 알고' 운영자입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엉터리 점검 및 비용청구 관련하여 포스팅 작성에 앞서, 중고차 관련하여 판매 및 구매, 수출 및 폐차 등 중고차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하세요
대형 타이어 판매점,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멀쩡한데 점검하고 수리비용 청구
이상하게 여긴 고객이 블랙박스를 샅샅이 뒤져 타이어 가게 직원이 일부러 휠을 손상시키는 장면을 찾아 각 언론사에 제보하면서 사건이 밝혀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타이어 정렬이 멀쩡한 상태인데도 정비가 필요하다면서 점검 비용을 받는 업체들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SBS뉴스 보도에 따르면, 취재진이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정렬 점검을 마친 차량을 가지고 대형 타이어 업체에 찾아가 점검을 부탁했는데요, 방금 전 다른 가게에서 분명히 정렬을 맞춘 차량 휠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타이어 가게 전문점 정비사는 타이어 세쪽이 모두 틀어져 있다며 정비비용을 요구합니다.
해당 타이어 전문점은 점검표조차 주지 않습니다.
뉴스 취재진은 점검을 마친 후 또 다른 타이어 전문점을 찾아가 같은 방법으로 점검을 요구했습니다.
그다음 업체 역시 휠 얼라인먼트 수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정말 황당한데요,, 수리비용은 5만 원 역시 점검표는 주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요즘 멀쩡한 차량 휠 상태인데도 정비비용을 요구하는 엉터리 점검, 가짜 점검, 사기 수리 등으로 매출을 올리는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닙니다.
자동차 전문가 모임인 교통평론가연대의 자체 조사 결과에서도 불필요한 정비로 돈을 받은 타이어 전문점들이 적발되었습니다. 해당 단체는 해당 전문점들과 본사를 사기혐의로 고소할 방침입니다.
해당 사건의 뉴스는 2023년 11월 8일경에 보도되면서 또 한 번 전국적으로 차량 운전자들을 공분케 했는데요.
강력하게 처벌하고 영업정지 처분도 꼭 내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픽플러스' 궁금함을 못 참고 타이어가게 급습
구독자 60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픽플러스'에서는 논란 중인 휠얼라인먼트 사기 수리에 관련하여 사실인지 직접 실험해 본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아직도 그런 사기 행태가 계속되고 있었으며, 정비 점검표 또한 제공하지 않아 놀라웠습니다.
뉴스까지 보도되었는데 각성은 커녕 아직도 사기행태가 지속되다니 참 대단할 따름입니다.
픽플러스는 뉴스에 보도된 행태가 일부 브랜드 또는 일부 지역에만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대부분 업체들이 관행처럼 행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실험했는데요.
픽플러스는 사전에 휠 얼라인먼트를 정비한 후, 대형 타이어 매장을 찾아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요구했습니다.
해당 업체 모두 멀쩡한 휠 얼라인먼트 정렬 차량에 문제가 있다며 수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요, 뉴스 보도와 같이 점검 및 수리 비용을 받고 정비 점검표 또한 주지 않았습니다.
픽플러스는 법이 제정되지 않는 이상 고속 주행 시 한쪽으로 많이 쏠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타이어 교체 시에만 휠 얼라인먼트를 정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사기 예방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는 무엇일까?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가 노면(도로)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차체에 붙여젔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킹핀 경각, 캠버(Camber), 캐스터(Caster) 및 토(Toe)인(토아웃) 등 4가지 요소로 정해집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차의 주행 안정성, 조종성, 타이어 마모 등에 영향을 미치며, 차량의 자세와 부하에 따라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차량을 수평면에 놓고 직진 상태로 정지했을 대의 수치로 휠 얼라인먼트가 정의됩니다.
- 캠버: 캠버는 바퀴가 수직선에서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캐스터: 캐스터는 스티어링 피봇 포인트가 앞뒤로 얼마나 기울어져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토: 토는 바퀴가 앞으로 향하는 방향이 얼마나 정렬 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는 자동차 바퀴의 뱡향이 제조사가 정한 기준에 맞게 정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말하며, 핸들링, 연료 효율성, 타이어 수명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못된 휠 얼라인먼트는 주행 중에 불안정성을 초래하게 되거나 타이어의 과도한 마모(편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관리방법.
- 주기적인 점검
- 전문가에게 점검
- 주행 중 쏠림 등 불균형 증상을 관찰하고 파악
먼저 주기적인 점검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 또는 타이어를 교체할 때마다 점검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도로 특성상 맨홀 또는 웅덩이, 심한 요철 등에 부딪히거나 높은 턱 같은 곳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해야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전문적인 장비와 지식이 필요한 작업이므로 전문가에게 점검을 의뢰해야 하며, 자동차가 주행 중 쏠림현상이 심하거나 타이어 쪽에 소음이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 지거나 핸들(스티어링 휠)이 중앙을 향하지 않고 틀어져 있거나 타이어 마모상태가 불균형적이거나 불규칙할 경우에는 휠얼라인먼트 점검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 주기적 관리는 차량을 운행하면서 필수적이며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늘 점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휠 정렬 상태가 쉽게 틀어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업체를 먼저 선정하고 1년에 한 번 정도 관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요즘 이슈로 떠오른 대형 타이어 전문 매장에서 일어나는 사기행각 '휠 얼라인먼트 사기수리'에 대해 알아보고 휠 얼라인먼트의 정의와 관리방법, 증상 체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해주면 좋은 점검이지만, 무턱대고 수리부터 요구하는 업체들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업체들로 인해 올바르게 영업하고 정비해 주는 업체들까지 소비자들이 색안경을 끼고 의심하여 선량한 업체들 마저 함께 피해를 입게 되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함께 보는 중고차 정보.
2023.12.01 - [Dealer's Routine] - 베라크루즈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제대로 알아보자(아직도 현역 43만km 주행한 그 당시 suv 끝판왕)
2023.11.27 - [자동차 정보] - 아우디 TT 생산 종료, 이제 역사 속으로 굿바이 TT(세대별 정리, 중고차 시세)
2023.11.21 - [자동차 정보] - 내 차에서 식초 냄새가 난다면? 경유차(디젤) 머플러(마후라), 자동차 배기구 시큼한 냄새 원인과 증상.
'중고차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아이오닉 5 전기차 택시 화재, 계속되는 전기차 급발진, 화재 등 문제가 심각 (0) | 2023.11.24 |
---|---|
중고차 사기, 자동차(차량) 등록증만으로 명의를 변경? 중고차 대출 사기 피해 속출 (1) | 2023.11.21 |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결함 증상 서비스 센터에서 한다는 말이?? (1) | 2023.11.19 |
아이오닉6 누수 현상, 현대차 측은 결함이 아니야 보상해줄수 없어,, 레몬법 가능할까? (2) | 2023.10.27 |
신형 싼타페 '디올뉴 싼타페' 출고 하자 마자 결함(고장) 투성이? 리어 와이퍼 없는 채 출고라니,, (2) | 2023.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