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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TT 생산 종료, 이제 역사 속으로 굿바이 TT(세대별 정리, 중고차 시세)

차파는 삼식이 2023.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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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UDI Tourist Trophy, 바로 아우디 TT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아우디에서 1998년 2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생산된 경량 스포츠 쿠페, 로드스터 스포츠카로 컴팩트하고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전 세계 베스트 셀링카, 아우디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했던 전륜구동 기반의 콰트로 TT 모델이 이제 마무리를 짓습니다.

 

아우디-TT-이제-역사속으로-아듀-굿바이-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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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TT 생산 종료, 굿바이 TT

안녕하세요. 부산, 울산, 경남 중고차 매매단지 '경동 오토필드'에서 근무중인 '차파는 삼식이', '중고차 AL GO(중고차 알고)'  운영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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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TT, 2023년 11월 23일 생산 종료.

 

아우디의 대표 스포츠카 중 하나인 아우디 TT 가 생산라인에서 출하되면서 3대에 걸친 25년간의 생산을 종료하고 막을 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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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아우디는 헝가리 공장에서 마지막 TT를 생산했다고 밝혔으며, 마지막 모델은 3세대 TTS 쿠페이며, 1995년 오리지널 TT 쿠페와 TT로드스터(오픈카), 2세대 모델인 2대가 마지막 아우디 TT 모델 출고에 에스코트하였습니다.

 

마지막 모델 앞 유리에는 1998년 2월 18일부터 2023년 11월 10일까지 헝가리 쾨르 공장에서 총 66만 2762대가 생산되었다는 글자를 새겨 넣었습니다

 

마지막-생산-아우디-TT
마지막-생산-아우디-TT

 

마지막 아우디 TT 모델인 TTS는 크로노스 그레이 메탈릭 색상에 다크 크롬 무광 포인트로 마감이 되었으며 20인치 휠은 무광 브론즈 및 블랙으로 마감하고 4 링 그래픽과 함께 제공되는 브론즈 셀렉션 사양에 포함되었습니다.

 

TTS는 최고출력 320마력을 생산하는 2.0리터 TFSI 4 기통 엔진으로 구동됩니다.

 

이제 TT 스포츠카 생산이 마감되었지만, 남아있는 재고 물량을 통해 지속적으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아우디는 밝혔습니다.

 

아우디 독일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TT의 마지막 생산소식을 접한 많은 팬들은 아우디의 엔트리 스포츠카 단종 소식에 대해 아쉬워하는 반응이었습니다.

 

아우디가 앞으로 TT의 이름을 다시 사용할지에 대한 가능성은 공식적으로 발표하진 않았고, 최근 몇 년 동안 TT의 순수 전기 버번 또는 크로스오버 스타일 등으로 후속 모델의 가능성에 대한 많은 소문과 추측이 있었습니다.

 

아우디 TT 역사.

아우디에서 1998년 2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생산한 경량 스포츠 쿠페 그리고 로드스터는 전륜구동 기반의 콰트로(4륜구동) 옵션을 선택사항으로 쿠페는 전형적인 3 도어의 스포츠카 형태 그리고 로드스터는 소프트탑으로 2인승 오픈카입니다.

 

아우디 TT 1세대

아우디 TT 1세대는 1.8 모델과 3.2 모델이 있으며 1.6 모델은 직렬 4 기통이며 3.2 모델은 6 기통 모델입니다. 최고출력은 1.8(1,781CC) 222 마력, 3.2(3.192CC) 247마력을 뿜어냅니다.

 

아우디-TT-1세대
아우디-TT-1세대

 

1세대 모델은 4세대 골프의 플랫폼을 사용하였고, 컴셉트카 디자이너는 '프리먼 토머스', 양산화 디자이너는 지금 기아자동차에서 유명세를 날리고 있는 '피터 슈라이어'가 맡았습니다.

 

1세대 모델의 탄생은 그야말로 전 세계를 놀라게 했는데,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그대로 반영한 채 출고되었고 그 디자인이 너무 아름다워 현재도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뉴비틀과도 닮았지만, 좀 더 낮고 강렬한 외관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매료될 수밖에 없는 디자인이었습니다.

 

프리먼토머스는 아우디 TT의 콘셉트 디자인을 맡았는데 양산화까지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젊은 나이 아우디 디자이너로 입사하여 아우디 회장이 "네 마음대로 디자인해 봐"라는 지시에 정말 재밌게 1년 가까이 디자인을 했던 처녀작이기도 합니다.

 

아우디 TT 2세대

아우디 TT 2세대는 2006년부터 2014년도 까지 생산되었습니다.

 

  • 1.8 가솔린
  • 2.0 가솔린
  • 3.2 가솔린
  • 2.0 디젤
  • TTS
  • TT RS

 

https://www.youtube.com/watch?v=sPKhBlYppXk

아우디 TT 2세대 TTS 광고영상

 

1세대의 폭발적인 인기에 2세대가 출시하였습니다. 더욱 날렵해진 디자인과 퍼포먼스 그리고 다양한 라인업으로 외관은 더욱 날렵해졌으며, 둥글한 이미지에서 조금 더 세련되고 스포츠카답게 공격적인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변속기는 6단 수동과 6단 자동미션, 그리고 TT RS 등급은 7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했으며, TT RS 같은 경우 2500CC에 335마력을 내뿜는 뛰어난 퍼포먼스까지 챙겼습니다.

 

앞쪽 디자인은 대부분 알루미늄으로 만들었고 뒤쪽 대부분은 철로 만들어서 고속 안정성을 대폭 향상했으며, 가변형 스포일러도 장착되어 출시했습니다.

 

달리기에 많이 신경 쓴 2세대 아우디 TT는 시장에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았는데 디젤 모델은 아쉽게 정식수입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후담이지만, 아우디 R8의 슈퍼카 디자인과 비슷한 점을 노린 아우디 TT는 아우디 R8 외관 커스텀 튜닝을 한 차량도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어 많은 TT 오너들이 따라 하는 등 소소한 드레스업 재미를 주기도 했습니다.

 

아우디-TT-2세대
아우디-TT-2세대

 

아우디 TT 3세대

아우디 TT 3세대는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제작된 모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pdYJGaKCdg

아우디 TT 3세대 모델 광고영상

 

외관은 더욱 날렵해졌으며, 더욱 스포티하게 바뀌었습니다. 누가 봐도 세련미가 넘쳤으며, 정말 아우디 R8 디자인과 많이 빼닮은 모습이었습니다.

 

콤팩트한 스포츠카가 아닌 진짜 괴물 같은 스포츠카 모습을 물씬 풍기는 TT는 1세대의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계승하지만 시대에 맞게 현대적인 감성을 더욱 집어넣은 디자인은 세대를 거듭할수록 경쟁브랜드들에 밀려 점점 판매량이 하락하였습니다.

 

예전엔 귀엽고 깜찍한 스포츠카가 드물었지만 요즘엔 대부분 성능이 좋고 어떤 차량이나 터보를 집어넣어 출력을 높여 스포츠카 부럽지 않은 퍼포먼스를 지닌 디자인 마저 이쁜 세단들이 많이 출시되었고 거기다 타 브랜드들의 디자인들이 압도적으로 뛰어난 탓에 아우디 TT의 판매량은 저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014년에 출시된 3세대 TT는 알루미늄 소재를 더욱 적용해 가볍게 설계되었으며, 그릴은 2세대 아우디 R8처럼 육각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우디-TT-3세대-로드스터
아우디-TT-3세대-로드스터

 

한국에는 2015년에 출시했으며, 230마력 그리고 290마력 2.0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 2018년 7월에는 부분변경된 페이스리프트 버전을 공개
  • 2020년 11월에는 TTS 쿠페 그리고 로드스터 컴페티션 플러스를 공개
  • 2022년 10월에는 TT RS 아이코닉 에디션이 공개
  • 2023년 11월 TTS 크로노스 그레이 메탈릭 컬러와 함께 생산종료

 

언제 봐도 멋진 아우디 TT, 아듀~

언제 봐도 한 번쯤 소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녀석, 아우디 마스코트로 사용되기도 했던 아우디 TT는 25년의 역사를 우리와 함께 했습니다.

 

많은 팬들에게 아쉬움을 남겼지만 또 화려하게 생산종료를 외쳤습니다. 기존 1세대 2세대 모델들이 에스코트해주며 마지막 모델 생산을 격려하기라도 하는 듯 아름다운 모습이 사진에도 담겼으며, 역시 한 획을 그은 차량답게 마지막 퍼포먼스 역시 감동적이었습니다.

 

국내 차량 같으면, 생산 중단한다고 하면 온갖 비아냥이 섞이고,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지지만, 역시 브랜드 네임벨류답게 생산종료마저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모습에 메거진을 읽는 내내 아우디 TT에 얽혔던 지난 추억들이 필름처럼 지나갑니다.

 

정말 멋있고 아름다웠던 디자인의 아우디 TT 모델 저 역시 단종 소식에 안타깝지만 중고차에서 새롭게 가치가 메겨질 차량이라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아우디 TT 중고차 시세는?

1세대 모델인 아우디 TT 중고차 시세는 450만 원~1천만 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가지고 싶어도 이제는 부품 구하기도 쉽지 않은 차량이라,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2세대 모델인 아우디 TT 중고차 시세는, 700만 원대부터 1천만 원 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라, 부품도 아직 구하기 수월하며 국내 커뮤니티도 활발해 아직까지 현역으로 탈만한 중고차입니다.

 

마지막 3세대 모델인 아우디 TT는, 2천만 원 후반에서 3천만 원대로 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국내는 2015년~16년 모델 그리고 10대 남짓만 광고에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우디 TT의 고성능 라인 TTS와 TT RS는 가격차이가 꽤 나며, 보통 2천만 원~ 4천만 원 미만대에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처-엔카-아우디-TT-중고차-가격-정보
출처-엔카-아우디-TT-중고차-가격-정보

 


이상으로, 아우디 TT 생산 중단 소식과 함께 아우디 TT의 차량 역사와 현재 판매되는 중고차 시세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한때, 제주도에서 신혼부부들이 렌터카로 가장 많이 사용했던 차량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주도 여행을 가면 온통 아우디 TT 오픈카들 뿐이었던 시절도 있었죠. 

 

지금은 머스탱 오픈카를 대부분 렌트하지만, 저 역시 신혼 일 때 1세대 아우디 TT 로드스터를 집사람과 제주도 여행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네요.

 

역사에 남을 디자인 아우디 TT, 소장용으로 구매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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