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이슈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결함 증상 서비스 센터에서 한다는 말이??

차파는 삼식이 2023.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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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현대차, 기아차 문제가 많은 것 같은데요,, 이번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결함이 발생해 서비스센터에 갔더니 아무 이상이 없으며, 기자가 묻는 답변엔 "일시적으로 오류가 발생해 그럴 수 있다"는 설명에 황당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하이브리드-자동차-결함-증상-서비스-센터에서는-일시적으로-그럴수-있어
하이브리드-자동차-결함-증상-서비스-센터에서는-일시적으로-그럴수-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 결함 증상(기아 k8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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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6에 관련하여 누수문제로 뉴스보도가 나왔었는데, 이번엔 출고된 지 얼마 안 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결함으로 큰 사고가 날 뻔했습니다.

 

아이오닉6 누수 현상, 현대차 측은 결함이 아니야 보상해줄수 없어,, 레몬법 가능할까?

아이오닉 6 누수 현상에 소비자가 분통을 터트리고 있는데요, 현대차 측은 차량 결함이 아니라는 이유로 보상이나 교환 등을 해줄 수 없다고 전해 지금 뉴스까지 보도되며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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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변 북로 원효 대교 북단 인근을 달리던 기아 자동차의 k8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갑자기 경고음이 울리기 시작하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라는 경고 안내음이 들립니다.

기아자동차-K8-하이브리드-결함-증상

 

차량 계기판은 안전한 곳에 정차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가속페달은 아무리 밟아도 속도가 나질 않고 달리던 힘으로 겨우 두 개 차로를 가로질러 비상 안전지대로 차량을 이동하는 사이 차량은 바로 방전이 되어 버렸습니다.

 

기아에서 출고한 k8 하이브리드 결함에 대한 뉴스 보도내용입니다.

 

mbc 뉴스 보도 내용에 따르면, 기아 자동차의 k8 하이브리드 결함으로 인해 공식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지만 정비소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정비사는 "현재 정상적이며 이상 있는 건 아니다"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다 나온다는 설명입니다.

 

기자가 "정상인데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가요?"라며 되물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황당 그 자체였습니다.

 

정비사는 "일시적인 오류로 잠깐 나올 수 있다"라고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출처-MBC뉴스-하이브리드-자동차-결함-서비스센터-직원-설명
출처-MBC뉴스-하이브리드-자동차-결함-서비스센터-직원-설명

 

정말 황당한데요,, 일시적인 오류로 문제가 된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문제 아닐까요??

 

자동차가 움직이는 물체인데 일시적인 오류로 인해 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자칫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건데 해당 정비사는 아무렇지 않은 듯 대답하는 모습에 충격적이었습니다.

 

이렇게 정상이라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는 말하지만, 문제는 이런 상황을 겪은 차량 소유주들이 한둘이 아니라는 겁니다.

 

온라인 카페와 게시판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했다가 이런 증상을 겪었다는 글이 이 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한 네티즌은 계기판에 차량 체크등이 계속 또 뜬다고 설명하며 고속도로에서 거의 시속 100km/h로 달리고 있는데 먹통이 되었다는 겁니다. 가족들이 난리가 났고,,,,

 

한국 교통 공단에는 최근 k8 하이브리드 한 개 차종에 대해서만 8건의 결함 신고가 접수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제조사인 기아자동차 측도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으며 차량 소프트 웨어 설정 오류 탓에 배터리가 과충전 된 사례를 확인했다는 입장입니다.

 

즉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출력 제한이 진행됐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처럼 달리던 중 가속페달이 먹통이 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국토부는 제조사 측 조치와는 별개로 기술 분석 결과에 따라 리콜여부를 계속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등록된 기아 자동차의 k8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두 653대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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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어떤 차량일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 기관 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이 두 가지 동력원의 결합은 연료를 효율적으로 향상하고, 배출가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연비가 좋다는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순수 전기차는 충전에 따른 불편함이 많아 불만이 많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를 별도로 충전할 필요 없이 내연기관의 동력으로 자가 충전이 가능하고 연료사용이 많은 구간에서 전기 사용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연비 효율이 좋아 요즘은 순수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나뉘고 있습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전기사용이 주를 이루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같은 경우 내연가관이 주를 이루며 전기모터는 보조사용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같은경우

 

차량이 가속할 때 전기 모터가 주로 활용되며 전기 모터가 낮은 속도에서 높은 토크를 제공합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내연 기관 모터가 더 효율적이라 고속주행에는 내연기관이 주를 이루며 주행하게 됩니다.

 

배터리 충전은 내연기관 모터가 전기 모터에 전력을 제공하면서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때문에 별도로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를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줄이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부드럽고 효율적인 운전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차량이 가속할 때 전기모터로만 구동이 불가능하며 탄생된 배경은 유럽의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적용된 기술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대표 기증은 지능형 스탑 앤 고 기능이 있으며 스탑 앤 고는 신호 대기나 정차 등으로 잠시 멈췄을 때 시동을 완전히 껐다가 켜면서 연료 낭비를 줄입니다.

 

이는 내연기관에도 적용된 기술이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에선 매우 매끄럽게 작동합니다.

 

엔진의 최대 효율 구간을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연비를 개선시키는 역할을 하며 발전기 역할을 겸하기에 에어컨이나 히터와 같은 공조시설, 편의장비에 필요한 전기를 분담할 수 있으며 엔진이 잠시 쉬는 중에도 동작이 매끄럽게 작동하게 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매력은 기존에 내연기관에서 모두 도맡아 필요한 동력을 순전히 엔진에서 부담했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되면서 필요한 동력을 전기 동력이 대신하면서 연료 절감, 배기가스 감소 등에 효율적입니다.

 

앞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적용 영역이 커질 가능성이 높고 요즘에 나오는 자동차들 대부분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많습니다.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결함에 대해 작성글을 마치며

정말 좋은 기술 중 하나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존재하는 기술입니다.

 

먼저 소비자 입장에서 수리비용이 일반 자동차와는 다르게 비싼 편이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에 비용부담이 매우 큰 게 사실입니다.

 

또한 앞에는 내연기관 엔진이 있고 뒤쪽에는 전기 모터가 달려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수리비용으로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솔직히 내부 옵션이나 기능 등은 독일 3사 자동차 벤츠, BMW, 아우디 등 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하지만 완성도면에서는 아직 미흡한 점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차량 출고 후 계속되는 결함으로 소비자들은 고통받고 있으며 이렇게 도로 한복판에서 먹통이 되거나 급발진 등 위험천만한 상황이 발생된다면 생각만으로도 끔찍합니다.

 

하루빨리 제조사들이 개선하여 완성도가 높은 차량들이 출고되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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