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정보

주행 중 멈춤, 시동 꺼짐 등 아이오닉 5와 6 및 제네시스 GV60과 GV70, GV80 EV 대규모 리콜 조치

차파는 삼식이 202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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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대규모 리콜에 들어간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및 제네시스 gv60과 gv70, gv80 ev 전기차 등 18만 대 대규모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통합 충전 제어장치 소프트 웨어 오류로 인해 전기차 17만 대의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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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멈춤-시동-꺼짐-현대-기아-대규모-리콜-조치-사진-제네시스-gv70

 

아이오닉, 제네시스 GV60, 70, 80 등 리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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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리콜 조치 중인 현대차와 기아차 그리고 전기차

 

2024년 3월 14일 YTN뉴스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통합 충전 제어장치 소프트 웨어 오류로 전기차 17만 대의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갔다고 보도했습니다.

 

국토 교통부는 오늘 14일 현대차와 기아, 스텔란티스 코리아와 테슬라 코리아 등 4개 회사 12개 차종 23만 2천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돌입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60, GV70, GV80 EV 전동화 모델 등 5개 차종 11만 3916대와 기아 EV6 5만 6016대가 오는 18일부터 리콜됩니다.

 

역대급 전기차 리콜 사례가운데 가장 큰 규모입니다.

 

국토부는 통합 충전 제어장치 소프트 웨어 오류로 인해 저전압 상태에서 배터리 충전이 어렵고 주행 중에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밖에 현대 아반떼 6만 1131대는 전조등 내구성이 부족해 오는 19일부터 시정 조치에 들어갑니다.

 

기아 레이 126대는 햇빛가리개에 에어백 경고 문구가 표기되지 않아 안전 기준 부적합 판전을 받았습니다.

 

스텔란티스 지프체로키 527대는 후진 방향등이 기준보다 높게 설치 됐고 지프 랭글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 148대는 고전압 배터리 제조 불량이 발견되었습니다.

 

테슬라 모델 3등 2개 차종 136대는 저속 주행과 후진 시 보행자 경고음이 울리지 않아 오는 21일부터 리콜에 들어갔다고 설명했습니다.

 

제작 결함 시정 '리콜' 제도란?

자동차 제작결함시정 '리콜'제도는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에 자동차 제작, 조립, 수입자가 그 결함 사실을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부품의 수리 및 교환 등의 시정조치를 취함으로 안전과 관련된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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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제도

 

세계 각국 정부에서는 자동차의 안전도를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증 제도로는 형식 인증 제도와 자기 인증제도가 있으며 양제도의 장단점을 검토하여 개별 국가 적합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제작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자기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도 확보를 위하여 정부에서는 자기 인증적합조사와 제작결함조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결함이 있을 경우에는 그 결함을 제작사가 시정조치하도록 하여 제작자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였습니다.

 

자세한 자기 인증 적합 조사는 아래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리콜센터

제작결함시정(리콜)제도란 무엇인가? 자동차 제작결함시정(리콜)제도는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에 자동차 제작, 조립, 수입자가 그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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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대규모로 시행되는 전기차 관련, 현대차, 기아차 리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차를 왜 이렇게 만드는 걸까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대상차량이라면 꼭 확인하시고 리콜 수리받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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