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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폐차] 폐차 지원 대상 확대 및 신청 방법 등, 앞으로 4등급(유로4) 경유차 운행 제한 단속

차파는 삼식이 2023.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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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폐차에 관련하여 정보를 찾고 계신다면 해당 포스팅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에 대한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대상 차량 그리고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량도 앞으로 운행제한이 되어 단속대상에 포함되는 등 바뀌는 조기폐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기폐차-지원대상-확대-및-신청방법-4등급-경유차-운행제한
조기폐차-지원대상-확대-및-신청방법-4등급-경유차-운행제한

조기 폐차

안녕하세요, 조기폐차 설명에 앞서 부산, 울산, 경남에 위치한 '경동 오토필드'에서 근무 중인 12년차 중고차 전문 카매니저 '차파는 삼식이' '중고차 ALGO(중고차 알고)' 운영자 입니다.

 

중고차 관련, 차량 수출 업무, 조기폐차 및 폐차 문의 등 자동차에 관련한 모든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차 팔때 발품팔기 귀찮다면 언제든지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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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폐차란?

노후 경유차 배기가스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운행가능한 차량을 조기에 폐차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환경 개선 및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미세먼지 문제와 지구의 온난화 문제가 대두 되면서 정부에서는 대기환경 및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래된 경유차량을 조기에 폐차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 '조기폐차'제도가 있습니다.

 

환경부-조기폐차-지원사업
환경부-조기폐차-지원사업

 

아래 글에서는, '조기 폐차'의 지원대상 확대 및 대상 차량과 조건, 그리고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 폐차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금 상한

정부와 각 지자체가 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차량의 조기폐차를 유도하기 위해2023년부터 조기 폐차 지원 대상을 확대합니다.

 

조기폐차-보조금-확대
조기폐차-보조금-확대

 

이를 통해 친환경차 시대를 앞당기고 탄소 중립달성에 한 발짝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기폐차 지원금은 대기 환경 보전법과 지원금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근거로 탄소 다배출 차량인 4등급 경유차량과 5등급 경유차량의 조기폐차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도입되었습니다.

 

조기폐차-지원규모
조기폐차-지원규모

 

국비 50%와 지방비 50%의 예산으로 집행되며 주무부서인 환경부는 각 지역에서 운행되는 조기 폐차 대상차량의 운행 대수를 고려하여 지자체별로 예산을 편성한 후 집행 실적에 따라 가감을 조정하게 됩니다.

 

환경부-지자체-조기폐차-지원예산비용
환경부-지자체-조기폐차-지원예산비용

 

환경부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친환경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2023년 올해 조기폐차 지원금 지급 대상을 기존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서 매연저감장치 DPF를 부착하지 않은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유로 4) 및 지게차, 굴착기 등으로 확대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기폐차 지원금 지급 대상으로 선정되면 차량의 무게와 등급에 따라 지원금이 차등 지급되며, 새로운 차량 구매를 위한 추가 지원금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기폐차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 안내 공고
230320_2023년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업무처리지침.hwpx
0.27MB

 

조기폐차 지원금 상한 및 대상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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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승용 3.5톤 미만) 상한액(만원) 차량구매 지원
4등급 경유차 800 무공해차 구매 시 50만 원
5등급 경유차 300 무공해차 구매 시 50만 원

 

4등급 경유차량 중 3.5톤 미만 차량의 조기폐차 지원금은 최대 800만 원이며 5등급은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합니다. 3.5톤 이상 차량 중 7500CC를 초과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5등급은 최대 3,000만 원 4등급은 최대 7,800만 원까지 지원하며 덤프트럭이나 콘크리트 믹서트럭 등 건설기계는 최대 1억 원까지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출처-환경부-조기폐차-지원금
출처-환경부-조기폐차-지원금

 

조기폐차 후 차량 구매 시 지원

3.5톤 미만의 4등급, 5등급 경유차는 조기폐차를 하고 총중량 3.5톤 미만의 무공해차를 새로 구매한 경우 2022년 11월 1일 이후 신규등록으로 50만 원까지 신차 구매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5톤 이상 4등급, 5등급 경유차를 조기폐차하고 배출가스 1 또는 2등급 및 유로 6 이상 경유차를 신규등록한 경우 2022년 1월 이후 신규등록으로 기준가액의 200%에 해당하는 신차구매 지원금액을 지원하며, 같은 조건의 차를 중고로 구매할 경우 2017년 10월 1일 이후 제작된 차량을 조건으로 기준가액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폐차 신청 및 방법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을 원하는 차주는 각 지자체 또는 한국자동차 환경협회에 지원금 지급대상확인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시스템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폐차-지원금-신청서
조기폐차-지원금-신청서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 신청서 양식
[별지 제1호 서식]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 신청서.pdf
0.26MB

 

배출가스 등급 확인하기

https://www.mecar.or.kr/ceg/myCar/myCarGradeCerti.do

 

소유차량 등급조회|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대국민)

*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 구분을 선택해 주십시오.

www.mecar.or.kr

 

신청 이후 대상 선별 및 지원금 산정, 조기폐차 지원금 청구 승인, 신차 지원금 청구 승인 순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조기폐차-신청-및-절차안내
조기폐차-신청-및-절차안내

 

조기폐차 절차는 신청, 대상선별 및 보조금 산정, 차량대상 확인, 폐차, 조기폐차 보조금 청구승인, 신차 보조금 청구 승인의 순서로 진행되게 됩니다.

 

거주기 관할 지자체에 신청서를 제출해서 접수하게 되면, 서류심사 결과통보를 받게 되며 이후 성능검사 일정 안내 문자를 받게 되면 검사일정에 맞춰서 지정된 검사소에 방문하여 성능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이때 정상운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각종부품들을 탈거하게 되는데 만약 불합격 판정을 받는 경우에는 수리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마지막으로 말소등록 신청을 하게 되고 약 15일 이내 말소증을 수령받게 됩니다. 이렇게 완료된 차량은 다시 관할 지자체에 청구서류를 제출하면 최종적으로 보조금을 수령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지자체별 할당된 예산이 미리 소진되면 해당 지자체의 조기폐차 지원도 종료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산 소진 전까지 빠르게 신청하여야 합니다.

 

한국자동차 환경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조기폐차를 신청하기 전 신차를 먼저 구입한 후 등록하는 경우 추가 지원금 선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조기 폐차 대상으로 선정된 이후 차량을 등록하길 당부한다"며 "조기폐차 지원 차량이 확대된 만큼, 아직 신청하지 않은 차주가 있다면 놓치지 말고 지원받길 바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배출가스 4등급 차량도 운행제한 및 단속

환경부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함에 따라 경유차를 운행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해당 개정안은 조기폐차 지원대상 차량을 배출가스 4등급 경유자동차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해당 개정안은 아래 환경부 개정안 자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공해건설기계 보급 늘린다 대기법 시행령 개정(보도자료 대기환경 6.13).hwpx
1.71MB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는 5등급 차량의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절반 수준이며, 온실가스 배출량은 유사합니다. 환경부는 지난해 7월 31일을 기준으로 국내 등록된 4등급 경유차 116만 대 중 84만 대가 매연저감장치 DPF 미장착으로 입자상 물질이 상대적으로 많이 배출되는 차를 우선하여 2023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조기폐차를 지원한다고 환경부는 밝혔습니다.

 

조기폐차가 시행 계획이 되어 있는 만큼 이제 4등급 경유차도 운행제한이 되는데, 현재는 5등급 경유차량만 제한 대상입니다. 아울러 수도권 지역에만 시행되던 계절관리제 기간 저공해 미조치 5등급 경유차 운행 제한이 지난해 12월1일부터는 부산광역시와 대구광역시까지 확대되었으며 현재는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는 시범단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1일 부터는 전체 의무화가 될 예정입니다.

 

4등급 차량 운행제한은?

4등급 경유차에 대한 운행제한은 2025년부터 서울 내 교통이 혼잡한 사대문 지역 안에서 4등급 경유차량 운행이 제한되며 2030년에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파리 수준으로 개선″…서울서 '4등급 경유차' 운행 제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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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등급 차량은 유럽연합이 적용하고 있는 배기가스 기준 유로 4에 해당하는데 2006년 배출가스 기준으로 제작된 차량들입니다.

 

서울시는 이번 대책을 위해 3조 8천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조기폐차 대상확대 및 지원금, 그리고 4등급 5등급 경유차 운행 제한 및 단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보통 10년 이상 운행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연비가 좋다며, 힘이 좋다며 정부에서 승인하고 환경부에서 승인하고 대기업들이 미친 듯이 판매해 놓고 이제는 '헐값에 보조금 줄 테니 폐차해라'입니다.

 

아무리 환경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환경을 생각했다면 경유엔진을 승용차에까지 장착해서 판매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유로 4 기준 4등급이라면 2011년, 12년식 경유 차량 싼타페 및 베라크루즈, 모하비 초창기 모델도 포함되는데요. 아직도 건장하게 잘 운행되는 차량을 폐차해야 하다니,,, 포스팅을 하는 내내 참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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