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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몬데오 4세대 디젤 중고차, 가성비 차량이라고 하는데 고질병은?

차파는 삼식이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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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몬데오 4세대 디젤 차량을 관심 있게 보고 있는 오너라면 상당히 궁금할 텐데요. 가성비 중고차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수입차량이다 보니 수리비용이 많이 나오지는 않을까?라는 우려에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차 파는 삼식이'가 매입한 '포드 몬데오 중고차 디젤 차량' 수리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드-흰색-몬데오-옆모습
포드-몬데오-4세대-디젤-중고차

 

포드 몬데오 4세대 디젤 중고차 상품화 과정.

안녕하세요!!

부산, 울산, 경남에 위치한 '경동 오토필드'에서 근무하는 '차파는 삼식이' 중고차 전문 카매니저 '이석'입니다.

 

오늘은 포드 몬데오 디젤 중고차량을 매입 후, 상품화하는 과정 중 치명적인 고장이 발생하여 수리를 맡기게 되었는데요.

 

아직도 수리는 현재진행 중이며,

포드 몬데오 차량에 대한 정보와 매입한 중고차를 수리하게 된 과정 등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검정색-포드몬데오-고장-수리
포드몬데오-고장-수리

포드 몬데오는 어떤 차량인가?

몬데오 모델은 유럽 포드에서 1992년부터 생산하는 전륜구동 방식의 중형차입니다.

 

국내에 알려진 건 꽤 오래된 모델이지만, 국내 특성상 독일 3사 브랜드를 유독 좋아하다 보니 미국차량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는 굉장히 낮아 이름마저 생소하게 느껴지는 소비자들이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 2000년대 초 때만 하여도 기아자동차의 프라이드,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XD 등 인기 모델들이 몬데오 모델의 디자인을 비슷하게 따라 했다는 것은 사진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포드몬데오-2세대-은색-정면모습포드-몬데오2세대-은색
포드-몬데오-2세대-비교사진
프라이드-디젤-디자인

 

그만큼 미국에서는 대중적인 자동차이며, 국내에서도 점점 디자인이 알려지게 된 차량입니다.

 

제가 이번에 매입하게 된 포드 몬데오 4세대 모델은 2014년에 처음 출시하여 2022년까지 생산된 모델이며, 이번 4세대 모델 몬데오는 기존 퓨전이라는 모델과 똑같은 디자인으로 2014년도에 디젤모델로 통합되었습니다.

 

포드 몬데오 정보.

매입한 몬데오 중고차는 신차 판매가격이 4천만 원이 넘어가는 차량으로 모델 분류는 티타늄과 트렌드로 나뉩니다,

 

기본 스펙은 동일하며 옵션의 차이가 있습니다.

 

극강의 가성비라고 불리는 포드 몬데오 경유 중고차는 몇 년 안 된 중고차 가격이 천만 원 이하대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으며, 잘 선택하여 구매하게 된다면 잔고장 없이 저렴한 유지비용으로 수입차를 탈 수 있게 됩니다.

 

포드몬데오 정보로는,

 

  • 연료 디젤
  • 연비는 15.6~18KM
  • 180마력의 엔진
  • 직분사 디젤 2.0 TDCI입니다.

 

트렌드 모델은 4천만 원이며, 티타늄 모델은 4330만 원이 신차 출고가격이었습니다.

옵션차이로 가장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어뎁티드 크루즈 컨트롤이 있습니다.

 

포드 몬데오 고질병은?

솔직히 포드 몬데오를 떠나서 어떤 차량이든 내연기관은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중대한 엔진 및 미션 말고 자잘한 내부 또는 하체 등에서 고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디젤차량이다 보니 꾸준하게 관리하지 못한다면 몬데오 모델을 떠나 어떤 경유차량이든 문제는 발생하게 됩니다.

 

포드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대부분 타이밍 벨트와 온도를 일정하게 조절하는 장치인 써모스탯, 고압펌프 그리고 워터펌프 등 고질병이 있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살펴보면 모두 교환주기가 되면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들입니다.

 

저도 한때 포드 퓨전, 그리고 몬데오 4세대 디젤 (경유) 차량을 거쳐온 오너로써 큰 고질병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제때 관리만 잘하면 대부분의 차량들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간혹 내장재의 문제 비 또는 물에 대한 누수 등 관리주기가 아닌 불현듯 찾아오는 증상들은 오너들의 골머리를 썩이곤 합니다.

 

수리 비용은?

아무래도 수리비용은 국산차량보다는 가격이 제법 나갑니다.

 

하지만 부품 수급이 수월하고 국내에도 부품 재고가 상당히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미국차 고치는데 걸리는 비용과 시간만큼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매입한 몬데오 중고차 고장.

이번에 매입한 몬데오 디젤 차량이 상품화 과정 중에 오일 누유가 발생하여 성능장에서 점검 후 바로 공업사로 입고했습니다.

 

몬데오-중고차-누유발생
몬데오-중고차-누유발생

사진에서 보이듯이 고압펌프 쪽에서 누유가 발생하여 수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주인에게 보내야 하는 중고차다 보니, 아무래도 꼼꼼하게 체크하고 수리해서 판매하는 게 제 입장이고 철칙이라 여기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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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은, 타이밍벨트와 고압펌프, 워터펌프, 써모스탯, 로커암 커버 등 많은 부분들을 수리할 예정이고 현재도 부품을 기다리며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고압펌프에서 누유가 보여 차량을 공업사에 입고했고, 열순환이 안돼서 차량에 경고등이 발생해 써모스탯을 교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써모스탯 교환하는 김에 워터펌프도 함께 교환하기로 결정하면서 어차피 워터펌프 교환하려면 타이밍벨트도 같이 손대야 하기에 하는 김에 타이밍 벨트도 함께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그 외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대부분 소모품이나 문제가 될 만한 부분등 예방정비 및 교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2017년 모델로 몬데오 트렌드 옵션의 차량입니다.

 

재생부품이 아닌 정품 부품으로 주문하여 문제가 될만한 곳은 점검하고 수리하고 교체하는 중에 있는 포드 몬데오 중고차입니다.

 

총체적 난국.(만약 직거래였다면?)

공업사에 방문하여 리프트를 띄워 보니 누유 되는 곳들이 총체적 난국이었습니다.

 

포드몬데오-리프트-하체누유
포드몬데오-리프트-하체누유

 

전 차주가 관리를 꼼꼼하게 했다고 하셨지만, 결국 이런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만약 제가 아니라 해당 차량이 직거래로 차에 대해 모르는 일반인이 사갔다면 어땠을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수리비용이 얼마가 들어가든, 어차피 제가 중고차량을 매입한 이상 꼼꼼하게 손보고 수리 및 신품으로 교체하여 다음 고객님께 판매할 예정입니다.

 

수리비용은 대략 300만 원가량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해당 몬데오 디젤 차량 다음 오너분은 진짜 그냥 기름만 넣고 다니시면 될 정도로 완벽하게 수리해 놓겠습니다.

 

포드 몬데오 입고 완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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