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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포터2 EV 일렉트릭 전기 화물차 직접 타보니 너무 좋은데,, 주행거리가 짧은게 아쉽네

차파는 삼식이 2023.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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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중고차 판매 통틀어서 1톤 화물차 포터 2와 봉고 3을 이길 차종이 있을까? 그만큼 생계형 자동차로 신차 출고 대기시간은 물론이고 가격방어도 톡톡히 하고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요즘엔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경유차량보다는 전기차가 더 인기가 높은데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잘 팔리는 이유!! 직접 운행해 보니 알겠더라고요.

 

현대-포터2-EV-일렉트릭-전기-화물차-직접타보니-장점-및-단점
현대-포터2-EV-일렉트릭-전기-화물차-직접타보니-장점-및-단점

 

포터 2 EV 일렉트릭 전기 1톤 화물차 직접 타보니 인기 많은 이유 알겠네

안녕하세요, 부산, 울산, 경남 중고차 매매단지 '경동 오토필드' 부산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근무 중인 '차파는 삼식이' '중고차 AL GO(중고차 알고)' 운영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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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포터 2 일렉트릭 EV 1톤 카고 화물 차량을 중고차로 매입하게 되었었는데요, 얼마나 인기가 많던지 바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중고차 가격 4천만 원이 넘어가는 고가의 가격임에도 빠른 판매가 되다 보니 전기 1톤 화물차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수출 문의는 물론 일반 고객님들까지 빗발치는 문의 전화에 정신이 없었습니다.

 

포터2-전기-1톤-화물차-뒷모습
포터2-전기-1톤-화물차-뒷모습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을까?' 싶어서 직접 시운전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화물차에 넘치는 옵션과 화물차 특성상 장거리가 많을 텐데 장거리에 특화된 크루즈 컨트롤 그리고 차선이탈보조장치 등 옵션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음 문제였는데요, 1톤 화물차 포터 2 CRDI 경유 모델, 1톤 화물차 봉고 3 CRDI의 엔진이 운전석과 조수석 의자 바로 밑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 열과 진동 그리고 소음이 내부로 많이 전달되며 장거리 운행 시 상당히 피곤함을 유발하는데요, 이번 포터 2 EV 모델은 전기차량이어서 그런 부분 없이 운행이 상당히 쾌적했습니다.

 

포터2-전기화물차-실내
포터2-전기화물차-실내

 

'솔직히 중형차 및 대형차의 내연기관보다 더 편안하다고 봐야 할까요?' 과장을 좀 보태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정숙함 그리고 진동도 없어서 시운전하는 내내 정말 쾌적한 주행이었습니다.

 

포터2-EV-전기-1톤화물차-주행테스트-유튜브-쇼츠

 

현대차의 1톤 전기 화물차 포터 2 EV

내연기관에서 탈피하여 전기차로 변경된 포터 2 EV 전기차는 정말 훌륭했는데요. 직접 타봐야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회생제동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역시 전기차의 한계를 느꼈고 2단계부터는 울컥거림이 심해서 저는 아예 끄고 주행했습니다.

 

현대 포터2 EV 일렉트릭 기본 정보는,

 

  • 가격: 4375만 원~ 4554만 원
  • 연료: 전기
  • 완충 시 주행거리: 211KM
  • 연비: 복합 3.1KM/kwh
  • 출력: 135kw 181마력
  • 용량: 58.8 kwh 배터리

 

등급으로는,

 

  • 초장축 스마트 스페셜
  • 초장축 프리미엄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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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2-1톤-전기차-배터리
포터2-1톤-전기차-배터리

 

1톤 전기 화물차 '포터르기니' 포터 2  EV 전기차 주행 테스트

차량에 올라타서 시동을 거는데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정말 조용했는데요.

 

'화물차가 맞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내부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내부

 

흔히 화물차 하면 지저분하고 뭔가 먼지가 소복이 쌓여있는 이미지가 강한데요 아무래도 주행거리가 짧고 출고한 지 짧은 신차급 중고차라 굉장히 깨끗하고 깔끔한 느낌이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이라면 시동을 켬과 동시에 우르릉 하면서 진동이 핸들부터 척추까지 전달되는데요, 포터 2 전기화물차는 그런 느낌이 전혀 없었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깔끔한-실내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깔끔한-실내

 

당연히 전기차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는 거죠.

 

내부를 보면서 감탄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큼직한 모니터 그리고 통풍까지 달려있고 핸들열선 그리고 오토홀드, 전자파킹 시스템, 차선이탈보조장치, 크루즈 컨트롤, 현대 블루링크 서비스, 거기다 어라운드 뷰까지 없는 옵션이 없을 정도로 꽉 찬 옵션의 차량이었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모니터
포터2-1톤-전기차-모니터

 

'화물차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였으니까요.

 

액셀에 발을 올리는 순간 바로 반응하는 차량은 마치 작은 소형 스포츠세단을 타고 있는 느낌을 줄 만큼 빠르게 반응하고 날렵하며 경쾌했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계기판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계기판

 

회생제동 3단계를 걸었는데 액셀에서 발을 떼는 순간 울컥거림이 심해져서 도저히 못 버티겠더라고요, 하는 수 없이 회생제동을 1단계까지 내렸으나 그것도 적응이 안돼 바로 꺼버리고 운행했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풍부한-차량옵션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오토홀드-옵션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풍부한-차량옵션

 

생각보다 전비(연비)는 좋지 않았는데요, 아무래도 몸집이 크니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거기다 화물차기 때문에 짐도 싣고 해야 하기 때문에 무거운 짐을 싣는다면 전비는 더 안 나올 것 같았습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바로 주행거리였는데요 완충 시 200KM 정도밖에 달리지 못해 큰 효율이 있을까 생각이 들지만 근거리로 화물 배달일을 하는 거라면 아주 추천할만했습니다.

 

전기차량이다 보니 초반 힘이 너무 좋아 승용차로 착각하고 핸들을 이리저리 흔들면 뒤뚱거림이 심해집니다. 요철구간을 만나면 기존 화물차에서도 느꼈던 덜컹거림도 있지만, 상당히 좋아진 수준입니다.

 

거기다 화물차는 핸들이 대부분 누워 있고 승용차들은 핸들이 대부분 세워져 있는데 이렇게 누워있는 화물차 핸들이 운행을 오랫동안 하게 되면 굉장히 피곤해지는데요, 이번 포터 2 전기차는 핸들이 승용세단들처럼 세워져 있어서 마치 SUV를 운행한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승용차-같은-핸들각도
포터2-1톤-전기차-시운전-테스트-승용차-같은-핸들각도

 

포터 2 EV 일렉트릭 전기 1톤 화물차 장점
  • 정말 조용하다.
  • 정숙함이 많이 좋아졌다.
  • 승차감이 개선되었다.
  • 옵션이 풍부해 운전이 즐겁다.
  • 내연기관 엔진의 진동 및 소음에서 해방된 느낌
  • 핸들 각도 및 각 주행 편의장치로 장거리 주행 탁월
  • 운전이 경쾌함

 

포터2 EV 일렉트릭 전기 1톤 화물차 단점
  • 주행거리가 짧은 게 정말 치명적
  • 가격이 너무 비쌈
  • 회생제동으로 충전되는 양이 미비함
  • 화물차의 특성답게 회생제동 사용이 별로

 

포터 2 EV 시운전 테스트 장점 및 단점을 마치며

이상으로, 포터2 EV 일렉트릭 전기 1톤 화물차에 대한 시운전 테스트를 해보며 장점 및 단점을 적어보았습니다. 다 좋은데 총 주행거리가 너무 짧은 게 정말 아쉬웠으며 400KM 정도만 주행할 수 있었어도 너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량들이 더욱 많아질 텐데요, 정부에서는 초반에 전기차, 친환경차량들에 대해 구매를 부추기고 마구마구 지원하며 밀어주는가 싶더니 이제는 전기세 상승에 혜택도 조금씩 줄어들고 있어 사용자들의 불편사항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뭐든 부대시설이 갖춰진 다음 구매를 부추기든 팍팍 밀어주든 해야 할 텐데 일단 진행하고 보자는 식의 대응은 항상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 같아 늘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무쪼록 모두 안전 운행하시길 바라며, 중고차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언제든 찾아주세요!!

 

중고차-판매-구입-문의는-차파는-삼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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